티구안 - 알루미늄 페달 장착하기 > 사용기

본문 바로가기
  • 회원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 접속자 42
사이트 내 전체검색

사용기

티구안 - 알루미늄 페달 장착하기

페이지 정보

본문

000.jpg

티구안의 R 라인에서 부러운 것 중 하나가 저 알루미늄 페달입니다. 번쩍 번쩍 광나는 금속성의 저 페달이 정말 멋져 보였습니다. 일반 티구안에는 아래와 같은 플라스틱 재질로 되어 있어 밋밋합니다.

002.jpg

폭스바겐에서 나오는 정품으로 바꾸려면 비용이 만만찮은데 다행히 중국애들이 호환 제품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003.jpg

http://www.ebay.com/itm/260967366035

10개 이상 구입하면 저렴하게 주고 특송으로 바로 보내 준다고 해서 TIG 카페분들하고 공동으로 구입했습니다. EMS로 보내 주어서 주문하고 몇일만에 받을 수 있었습니다. 요 몇일 집에 늦게 들어와서 모셔 두었다가 드디어 오늘 장착했습니다.

우선 브레이크 페달.. 제일 쉽습니다. 기존에 있던 아래 페달 위로 제끼면 쉽게 빠집니다.

004.jpg

벗겨내면 아래와 같은 모습입니다.

005.jpg

그리고 이 위에 구입한 알루미늄페달 끼워 주시면 됩니다.

006.jpg




자 다음엔 데드페달을 달아 봅니다. 데드페달을 바꾸기 위해선 운전석 왼쪽의 트림을 제거해야 합니다. 우선 아래 사진에 있는 커버를 제거합니다. 이 커버는 쉽게 분리됩니다. 아래 사진의 붉은색 표시된 부분이 고정핀 있는 부분입니다. 헤라가 있으시면 헤라로 없으시면 일자 드라이버를 틈에 넣고 살짝 힘을 줘서 벌린다음 손으로 왼쪽편으로 당기시면 분리 됩니다.

007.jpg

커버를 벗겨 내면 아래와 같은 모습이 나옵니다. 붉은색안에 보이는 것은 블랙박스 상시전원용 소켓을 추가로 달아 놓은 것입니다.

008.jpg

다음에 좀 쉽지 않은 부분입니다. 엔진 본넷 열기 레버를 제거해 줘야 하는데 이게 쉽게 안되더라구요. 아래 붉은색 사각형 안의 틈 사이에 일자 드라이버등을 넣어서 핀을 빼 주셔야 합니다.

009.jpg

그 부분은 아래 사진과 같이 틈이 있습니다. 저 틈안으로 드라이버를 넣어서 제끼면 레버를 고정시키는 클립이 빠집니다. 클립이 빠지면 레버가 그냥 빠지게 됩니다. 클립이 쉽게 안 빠지면 레버를 시계방향으로 돌리시면 쉽게 뺄 수 있습니다. 물론 엔진 본넷이 열립니다.

010.jpg

나중에 조립할 경우엔 저 클립을 레버에 끼우시고 그냥 힘줘서 꾸욱 끼우시면 딸깍하고 들어갑니다. 이제 레버를 제거한 부분 아래에 보면 아래 사진의 붉은색 사각형 안에 있는 것처럼 작은 고정 핀이 보입니다.

011.jpg

이 핀은 아래 사진과 같이 캡 + 나사 + 핀의 3중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012.jpg

핀을 뺀 다음 트림을 살짝 빼서 아래 사진과 같이 옆으로 제껴 둡니다. 완전히 빼서도 되는데 굳이 뺄 필요는 없을 듯 싶습니다.

013.jpg

데드페달은 아래 사진과 같이 한개의 나사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볼트 규격은 T20 입니다. T20 torx 일명 별렌치가 필요합니다.

014.jpg

볼트를 제거하고 위로 올리면 빠집니다. 뒷면에 아래와 같은 고리가 있어서 위로 올리셔야 합니다.

015.jpg

알루미늄 데드페달을 위에서 아래로 끼우고 볼트를 채워주고 트림을 원래대로 해 놓습니다.

016.jpg




자.. 이제 악셀만 남았습니다. 악셀 분리가 생각보다 어려웠습니다. 전 일단 분리를 해서 장착을 했는데 장착하고 나서 생각해보니 굳이 악셀을 분리하지 않고도 장착 가능할 듯 합니다.

017.jpg

일단 테스트 해봐야 되는데 아래 사진의 파란색 부분은 그냥 놔두고 붉은색으로 체크된 부분은 좀 벌려 놓은 다음 악셀의 오른쪽은 고리에 잘 걸은 다음 끼운 다음 벌려놓은 왼쪽편을 악셀에 잘 고정시키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018.jpg

악셀 분리를 위해선 우선 악셀 왼쪽 상단에 있는 볼트 커버를 제거하고 볼트를 제거하시면 됩니다. T30 별렌치나 10미리 복스로 열 수 있습니다. 이게 생각보다 강하게 체결되어 있어 힘좀 쓰셔야 돌아갑니다.

019.jpg

아래 사진의 오른쪽에 있는 두개의 클립때문에 고생했습니다. 쉽게 빠지지 않더군요. 작은 드라이버를 아래에 넣어서 어찌 어찌 하면 된다고 하는데 잘 안됩니다. 전 하다가 잘 안되서 그냥 힘으로 뽑아습니다.

020.jpg

본체에는 아래와 같은 두개의 핀이 있어서 저 위의 클립하고 단단히 붙어 있는 듯 합니다.

021.jpg

하옇튼 이 악셀 분리때문에 고생 많았습니다. 쉽게 분리하는 방법 아시는 분 있으시면 좀 알려 주세요. 분리 후 커버 쒸운다음 고리 구부려서 잘 고정 시키신 후 조립하시면 됩니다.

001.jpg


아참, 악셀과 차량과는 아래 사진에 있는 것 과 같이 전선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전선 끝에 있는 커넥터에 손으로 만져 부분 눌러지는 부분이 있는데 그 부분을 꾸욱 눌러지면 분리가 됩니다.

022.jpg

댓글목록

profile_image

블루123님의 댓글

블루123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티구안, 연비가 좋다죠?

profile_image

백면님의 댓글

백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profile_image

yoontazan님의 댓글

yoontazan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티구안 1.4 입니다. 반갑네요^^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